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반려동물

아메리칸 숏헤어 키우기 _ 성격 / 주의점

by 빠꾸와꾸 2020. 9. 28.
반응형

 

오늘은 강아지가 아닌 고양이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처음으로 소개할 고양이는 아메리칸 숏헤어입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아메리칸 숏헤어는 이름 그대로 미국에서 발달된 북아메리카 품종입니다. 영국 고양이인 브리티쉬 숏헤어가 조상이며, 1620년대에 영국에서 북아메리카로 이동하는 배에 쥐를 잡기 위해 태워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후 미국 토착 고양이와 교배해 품종 기준을 확립했는데 공식 등록했을 때의 이름은 도메스틱 숏헤어였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캣쇼가 인기를 얻으며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품종의 고양이들이 들어오게 되고, 페르시안이나 샤미즈와 같은 다른 품종들과 교배되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자 브리더들은 미국을 대표하는 순종 고양이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혈통 보전에 힘을 쓰게 됩니다.

 

그렇게 미국 도메스틱 숏헤어끼리만 교배를 시작했고, 계속된 브리딩의 결과 다른 종들과 확연한 구분을 갖게 되어 1966년 정식으로 아메리칸 숏헤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외형>

아메리칸 숏헤어는 체중 3.5 ~ 7.5kg 정도의 중대형종으로 세미 코비 체형입니다. 세미 코비 체형이란 코비 타입과 유사하나 그에 비해 다리와 몸통이 긴 체형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짧고 둥근 체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나 스코티쉬 폴드 등이 대표적인 세미 코비 체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과거 쥐를 잡기 위해 활용되었기 때문에 수평으로 각진 턱과 짧고 네모난 주둥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은 전체적으로 둥글고 통통한 편입니다. 잘 발달된 근육과 강한 뼈대를 가지고 있어 다 큰 성묘는 한눈에 봐도 힘이 좋고 다부져 보입니다.

 

털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모종입니다. 짧고 윤기 있는 털이 온몸에 빽빽하게 나있으며 털의 굵기는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데 겨울에는 더 길고 두꺼워집니다. 털색은 은색에 검은 소용돌이무늬를 지니는 고양이가 대부분 많지만 도메스틱 고양이가 기원인 만큼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가진 고양이들이 많습니다.


<성격 및 특징>

아메리칸 숏헤어는 기본적으로 낙천적이고 쾌활한 편입니다. 붙임성이 좋은 사교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반려인뿐만 아니라 낯선 사람에게도 다정합니다. 장난기도 많아 어린아이들과도 잘 지내는 편입니다. 과거부터 선박에서 쥐를 잡기 위해 키워졌기 때문에 뛰어난 사냥꾼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쥐 장난감이나 장난감 공으로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부드러운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에게 추천되는 고양이이기도 합니다. 자유분방하고 독립심도 강해 혼자서도 잘 지내는 편이며, 똑똑하기 때문에 화장실도 금방 기억합니다.


<주의점>

비만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고양이는 1살 전후로 성장이 끝나는 반면 아메리칸 숏헤어는 3살 전후까지 성장하는 편입니다. 성장에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이 먹기도 하지만 원래 과식을 많이 하는 편이라 식단 관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체중이 불어나면 뱃살이 잘 찌는 편이며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할 수 있으니 자주 운동을 시켜주고, 간식은 적정량만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비만이 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니 체중 유지에 힘써주셔야 합니다.


<취약한 질병>

비대 심근증
아메리칸 숏헤어는 전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한 편이며 특별한 유전 질병도 없습니다. 수명 또한 15 ~ 20년 정도 사는 장수 고양이입니다. 그나마 취약한 증상을 뽑아보자면 비대 심근증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아메리칸 숏헤어뿐만 아니라 다른 고양이들도 마찬가지로 발병하기 쉽습니다.

 

비대 심근증이란 심장의 심근이 두꺼워져 심장의 용적이 작아지고, 심장의 펌프질이 약해져 혈액순환이 악화되는 증상입니다. 이는 간이나 신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호흡에도 무리가 가게 됩니다.

 

주로 노령 수컷 고양이에게 발병이 잦으며 키우고 있던 고양이가 무기력해지고 호흡이 가빠지면 비대 심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 사이즈 : 중대형종, 세미 코비 체형

▶ 성격 : 낙천적인, 쾌활한, 사교적인

 

▶ 활동량 : 많음


▶ 수명 : 15 ~ 20년

▶ 털 빠짐 : 중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