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열대어

구피 종류 _ 막구피 / 고정구피

by 빠꾸와꾸 2020. 6. 24.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서는 구피를 키우기 위한 준비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종류의 구피를 키울지 선택하기 위해서 구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피 종류>

 

1. 막구피

 

다양한 구피들

자연 구피 또는 막구피는 쉽게 말해서 믹스종입니다. 여러 세대의 교잡을 통해서 나온 구피이기 때문에 태어나는 아이들은 부모의 형질이 그대로 나오지 않으며 때로는 매우 화려한 구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즉 어떤 형질의 구피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막구피로는 어두운 몸통에 검은 반점이 박힌 무지개 빛 꼬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 새대가 섞여있는 막구피는 고정 구피에 비해 튼튼하고 수명이 더 긴 편입니다. 하지만 어떤 형질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전문 브리더들에게는 인기가 없습니다. 그만큼 가격 면에서도 싼 편에 속합니다.

 

2. 고정 구피

반대로 고정 구피는 형질이 고정된 구피입니다. 원하는 형태나 색상을 고정시키기 위해 근친교배를 통해 다음 세대가 부모의 형질을 그대로 받아옵니다. 고정 구피도 브리더들이 자연 구피를 교잡시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형질의 구피들을 여러 번의 선별 과정을 거쳐 95% 이상 형질이 고정되게 되면 고정 구피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고정 구피에서도 대표되는 개체들이 있고, 생김새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꼬리 및 발색에 따른 분류

위의 사진과 같이 꼬리 형태나 발색에 따라 고정구피의 이름을 붙입니다. 그럼 대표적인 고정 구피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꼬리 모양에 따른 분류>

1. 트라이앵글 테일

 

Triangle-tail guppy

트라이앵글 테일, 델타 테일 구피라고도 불립니다. 꼬리 모양이 삼각형 모양이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꽤나 긴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색으로 채색되어있습니다. 등 지느러미는 길고 복부 지느러미는 일반적으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2. 스카프 테일

 

Scarf tail guppy

스카프 테일 구피 또는 플래그 테일 구피라고도 불립니다. 다른 구피들에 비해 꼬리지느러미 폭이 좁은 편이나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는 구피입니다.

 

3. 더블 소드 테일 

 

(Double Sword tail guppy

다른 구피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꼬리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꼬리지느러미의 위쪽과 아래쪽이 칼 모양처럼 길쭉하게 튀어나와있는 형태입니다. 위쪽과 아래쪽 중 한쪽만 튀어나온 형태의 구피는 탑 소드 테일, 바텀 소드 테일 구피라고 부릅니다. 

 

4. 라운드 테일

 

Round tail guppy

라운드 테일 구피는 꼬리지느러미가 일반적으로 짧고 둥근 형태입니다. 요즘 말로 미니멀한 느낌의 구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구피들과는 달리 독특한 느낌입니다.

 

5. 하프문 테일

 

 Halfmoon tail guppy

하프문 테일 구피는 반달 모양의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으며, 밑부분부터 넓게 시작해서 큰 반원을 그리는 지느러미입니다. 인기가 많은 구피 종류 중 하나이며 다양한 색상과 형태를 지닙니다.

 

6. 라이어 테일

 

Lyre tail guppy

라이어 테일 구피는 더블 소드 구피의 꼬리 형태와 유사해 보입니다. 실제로도 더블 소드 구피의 변형된 종류라고 볼 수 있다네요. 꼬리지느러미의 위, 아래 부분이 독립적으로 나뉘어 있는 것 같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작은 투명막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 바디 패턴에 따른 분류>

1. 턱시도 구피

 

Tuxedo guppy

턱시도 구피는 몸체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색상이 대조되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상부는 밝은 색상을 띄고, 하부는 어두운 편입니다. 약간 턱시도를 입은 것 같은 느낌이라 턱시도 구피라고 불립니다.

 

2. 코브라 구피

 

Cobra guppy

코브라 구피는 수직방향의 패턴과 몸 전체적으로 스팟이 있는 게 특징인 구피입니다. 특히 이런 특징은 암컷보다 수컷 구피에 잘 드러나있습니다. 흰색, 검은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상과 패턴 조합이 특징인 구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스네이크 스킨 구피

 

Snakeskin guppy

스네이크 스킨 구피는 몸 전체적으로 세로 방향의 패턴이 도드라져있습니다. 이 패턴은 뱀 가죽 패턴 및 호랑이 가죽 패턴과 유사합니다. 해당 종류는 주로 금색, 주황색, 검은색 색상이 많습니다.

 

 

<꼬리 패턴에 따른 분류>

1. 글라스 구피

 

Glass guppy

글라스 구피는 꼬리지느러미가 투명한 형태의 구피를 말합니다. 구아닌의 생성을 인공적으로 막아 투명하게 보이게끔 하는 것입니다. 구아닌은 빛을 반사시켜 투명성을 방지하는 유전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글라스 구피는 검은색 멜라닌 색소 탈락에 의해 보다 투명해 보이기도 합니다.

 

2. 레오파드 구피

 

Leopard guppy

레오파드 구피는 표범의 반점의 형태와 유사해 레오파드 구피라고 불립니다. 꼬리 패턴만 놓고 보면 코브라 구피와 유사한 면이 많습니다

 

3. 모자이크 구피

 

Mosaic guppy

모자이크 구피는 꼬리지느러미에 독특한 형태의 패턴들이 불규칙하게 연결되어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치 물감으로 반점들을 찍어두었는데 실수로 번진 느낌인 것 같습니다.

 

4. 레이스 구피

 

Lace guppy

레이스 구피는 섬세하고 레이스 같은 패턴이 몸 전체적으로 퍼져있습니다. 꼬리지느러미 형태는 대부분 부채꼴 모양이며 색상은 파란색부터 주황색, 금색까지 다양합니다. 스네이크 스킨 구피와 나름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는 레이스 구피입니다.

 

 

<색에 따른 분류>

 

1. 알비노 구피

 

Albino guppy

알비노 구피는 대체적으로 흰색이고 종종 다른 색이 섞여있기도 하며, 알비노 구피의 눈은 대부분 빨간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구피 중에서 매우 고급스러운 종류처럼 보입니다. 다른 구피와 달리 색이 없는 이유는 구피의 검은색 멜라닌 색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2. 블랙 구피

 

Black guppy

블랙 구피는 매우 진한 검정색을 띠는 구피입니다. 알비노 구피와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블랙 구피는 자라면서 발색이 연해지기도 하고 다른 색이 섞이기도 하는데 발색이 진할수록 등급이 높은 구피입니다.

 

3. 레드 구피

 

Red guppy

이름 그대로 빨간 구피입니다. 붉은색이다 보니 멀리서도 시선을 끄는 구피입니다. 또한 레드 구피에 알비노 계열이 섞여, 알비노 풀레드 구피도 있는데 마니아층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종입니다.

 

4. 드래곤 헤드 구피

 

Dragon head guppy

드래곤 헤드라는 이름과 걸맞게 흥미로운 색상과 꼬리 패턴을 자랑하는 구피입니다. 꼬리지느러미와 등 지느러미는 오렌지색이며, 몸체의 절반은 어두운 색, 머리 부분부터는 밝은 색을 띱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고정 구피들이 있으나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종류만 살펴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구피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