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열대어

블랙고스트 키우기 _ 특징 / 주의점

by 빠꾸와꾸 2020. 12. 16.
반응형


오늘 소개할 어종은 바로 블랙 고스트입니다. 예전부터 꼭 한 번쯤 키워보고 싶었던 관상어 1순위였죠.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1. 블랙 고스트
2. 블랙 고스트 특징
3. 사육환경 및 주의점
4. 암수 구별 및 번식


<블랙 고스트>

 

 

블랙 고스트는 남아메리카, 페루, 베네수엘라 등 남미 아마존에 분포하는 나이프 피쉬종 열대어입니다. 나이프 피쉬란 전체적인 생김새가 칼 모양을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과거 남미 원주민들은 블랙 고스트에 망자의 영혼이 깃든다 믿어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매우 독특하고 개성 있는 외모지만 현재는 대중적인 열대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 고스트의 몸체는 온통 검은색이 주를 이루지만 꼬리쪽에는 독특하게 하얀 링 형태의 무늬 2줄이 있습니다. 또한 머리 위쪽에도 하얀색 또는 베이지색의 줄이 한 줄 있는 게 특징입니다. 검은색 바탕에 흰 무늬는 블랙 고스트의 관상적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특징>

 

 

블랙 고스트만의 독특한 움직임이 있습니다.
블랙 고스트는 몸체 밑쪽의 긴 지느러미가 물결 모양처럼 살랑거리면서 유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관상어와 달리 꼬리지느러미가 거의 없다시피 하며 몸체 아래 배지느러미를 통해 움직입니다.

 

누워서 배영 하듯이 헤엄치기도 하고 서있는 것처럼 움직이기도 하죠. 이런 모습이 블랙 고스트를 분양받아온 계기가 되었습니다.

 

 

 

블랙 고스트는 야행성 어종입니다.
야생에서 블랙고스트는 주로 밤에 활동을 하며 작은 벌레나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삽니다. 수영능력이 그렇게 뛰어나지도 않고, 눈도 퇴화가 된 수준이기 때문에 밤에 사냥하는 것이 유리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수조에서 키울 때 조명에도 잘 적응하고 잘 길들이면 주행성으로 키울 수 있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블랙 고스트는 전기를 방출합니다.
블랙 고스트의 신기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전기를 방출한다는 것입니다. 블랙 고스트는 꼬리의 흰 부분에서 전기를 방출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동종을 확인하고, 먹이를 구별해냅니다.

 

블랙 고스트는 시력이 매우 안 좋기 때문에 눈에 의존하지 않고 꼬리에서 전기를 방출하고, 몸 전체에 분포되어있는 감각기관을 통해 물체를 판단해냅니다. 일종의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전기를 방출하기 때문에 전기뱀장어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블랙 고스트는 전기뱀장어가 전기를 방출하여 사냥하는 것과는 달리 주변을 감지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별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블랙 고스트는 항문이 목 아랫부분에 있습니다.
블랙 고스트의 특징 중 하나는 타어종과는 달리 항문이 목 아랫부분에 붙어있습니다. 목 아랫부분을 보시면 하얀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항문입니다.

 

혹시 블랙고스트 목 아랫부분에서 무언가 나온다고 놀라실 수도 있는데 정상적으로 배설물이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육환경 및 주의점>

 

 

3자 이상의 큰 수조가 필요합니다.
블랙 고스트는 야생에서는 최대 60cm까지 자라는 어종입니다. 수조에서 사육 시 성체 기준 25~ 30cm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따라서 3자 이상(가로 90cm)의 수조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합니다.

 

 

 

은신처는 필수입니다.
블랙 고스트는 은신처가 필수요소입니다. 생긴것과는 달리 겁이 많고 소심하기도 해서 숨어있을 공간이 필요합니다. 은신처가 있으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구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저는 코코넛 은신처와 토분을 넣어주었는데 잘 이용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백점병으로 고생했던 블랙고스트입니다.

 

히터에 케이스를 장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랙고스트는 은신처가 있어도 스펀지 여과기 뒤편이나 히터기 뒤에 숨어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펀지 여과기 뒤에 숨어있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히터기 옆에 붙어있는 경우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히터기에 케이스를 씌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점병이 매우 심한 블랙고스트

 

백점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블랙 고스트는 타 어종과 다르게 비늘이 없어 백점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백점병은 온도 스윙이나 외부 검역되지 않은 생물로부터 전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육하실 때 온도 스윙이 일어나지 않게 유의해주시고 특히 환수 시에 온도 변화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물 투여 시 본항의 온도에 맞는 물을 천천히 투입하셔야 합니다.

 

현재 제가 키우는 블랙 고스트 2마리가 백점병에 걸려 치료 중에 있습니다. 추후에 완치 후 백점병 치료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종 합사보다는 단독 사육을 추천드립니다.
블랙 고스트는 특히 동족 간의 싸움이 빈번한 편입니다.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자주 싸웁니다. 블랙 고스트는 턱관절과 흡입력이 센 편이기 때문에 싸움이 발생하면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단독 사육을 하시거나 오히려 5마리 이상의 개체를 키우시면 싸움을 포기하고 받아들이고 삽니다. 다른 어종과는 싸움이 없기 때문에 합사가 가능하지만 소형어의 경우 블랙 고스트가 크게 되면 생먹이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종 자체가 사나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먹이가 충분히 있다면 서로 잘 지내는 편입니다.

 

<암수 구별 및 번식>

 

 

블랙 고스트 암수 구별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사이즈에서 차이가 납니다. 성체 기준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사이즈가 커서 구별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컷은 얼굴형이 약간 말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형이 긴 편이고, 암컷은 수컷에 비해 짧고 둥근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알 배를 통해 구별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블래 고스트가 많이 먹기 때문에 전날 먹은 먹이가 다 소화됐을 아침에 확인해보시면 암컷은 알배가 차있는 경우 배가 통통한 걸 볼 수 있겠습니다.

 

 

 

번식은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키우시는 분들 중에 브리딩에 성공하신 분들이 일부 계시나 방법에 대해서는 쉽게 노출이 되어있지 않은 편입니다.

 

항간에 들리는 번식방법으로는 성체가 되어 쌍이 잡힌 경우 단독으로 한쌍만 키우면 번식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제가 즐겨보는 유튜버 중에 블랙 고스트 번식 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고 추후에 방법을 업로드한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이름부터 매력 있는 블랙 고스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