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수조 세팅하기 2편 _ 세팅 방법 / 주의점

by 빠꾸와꾸 2020. 10. 11.
반응형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수조 세팅하기 2편 세팅 방법입니다. 저번 포스팅으로 수조 세팅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비했으니 이번 포스팅에는 세팅방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례>

1. 수조 세팅 방법

2. 수조 세팅 시 주의점

 

 

<수조 세팅 방법>

1. 수조를 놓을 곳을 선정합니다.

가장 먼저 수조를 사기 전에 어떤 곳에 수조를 놓을지 미리 선정하고, 그 공간에 맞는 수조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조를 놓아도 무너지지 않고 잘 버틸 수 있는 곳인지, 근처에 콘센트가 있는지 등을 확인한 후 수조를 놓습니다.

 

수조를 놓기 전에 사이즈에 맞는 우레탄 매트를 깔고 수조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평이 틀어지거나 균형이 안 맞으면 수조가 균열이 가다가 결국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수조에 바닥재를 투입합니다.

수조에 물을 넣기 전 바닥재를 구비하신 경우 바닥재를 먼저 투입해야 합니다. 또한 바닥재를 바로 투입하는 것보다는 세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이 흐려질뿐더러 어떤 이물질이 들어있을지 모르게 때문입니다. 흐르는 물로 3 ~ 5회 정도 세척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회 세척 중 찍은 사진인데 매우 뿌옇네요.

 

세척을 끝낸 후 수조에 바닥재를 골고루 깔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바닥재 평탄화 작업은 진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물을 투입하면 다시 작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수조에 물을 채웁니다.

출처 _ Aquatic plant 블로그

이후에는 물을 수조에 채우시면 됩니다. 분진이 날리지 않게끔 물을 채우는 방법은 비닐봉지를 깔고 호스를 이용해서 물을 투입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호스가 없는 관계로 바케스로 물을 퍼 날랐습니다. 바케스로 물을 투입할 때 주의점은 물을 그냥 붓지 마시고 벽면을 따라 부어주시면 그나마 분진이 덜 날립니다.

 

4. 수조 용품 및 유목을 투입합니다.

다음 순서로는 여과기, 히터기, 유목 등을 투입해줍니다. 수조 용품이나 유목 등은 물을 투입하기 전에 넣어줘도 좋으나, 저 같은 경우 바케스로 물은 퍼담았기 때문에 낙차 수압이 셀 우려가 있어 물을 투입하고 용품들을 넣어줬습니다. 여기까지 진행되셨다면 기본적인 수조 세팅은 일단락됩니다.

 

<주의점>

유목을 투입 전에 미리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가 좀 작네요.

유목을 수조에 투입하실 계획이라면 유목을 투입 전에 한번 삶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목을 삶는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유목을 물에 가라앉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유목을 수조에 넣어주려고 하는데 물에 둥둥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에 삶아서 재투입하면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유목에서 나오는 독소인 블랙워터를 빼주기 위해서입니다. 유목에서 나오는 소량의 블랙워터는 생물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블랙워터로 인해 물색이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블랙워터를 좋아해 의도적으로 연출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유목을 삶는 방법으로는 유목이 푹 잠기게 한 다음 소금을 1~2 주먹 투입하여 약 1시간 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유목의 상태에 따라서 블랙워터가 계속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안 나올 때까지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유목 삶기가 끝나면 그 상태로 차갑게 식힌 후에 하루 이틀 동안 찬물에 담가 두시면 됩니다.

 

히터기 전체를 물속에 잠기게 해서는 안됩니다.

히터기가 완전 방수가 아닌 이상 히터기 전부를 물속에 집어넣어선 안됩니다. 대부분의 히터기는 온도 조절하는 부분부터 전기선이 연결된 부분은 방수가 약하거나 방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물속에 전체를 넣을 시 고장 또는 충격으로 깨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히터기 주의점으로는 물이 없는 상태에서는 절대 작동시키시면 안 되고, 보호 캡이 없는 경우 전원을 끄고 10분 이상 지나고 꺼내셔야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조 세팅 후 생물을 바로 투입해서는 안 됩니다.

수조를 세팅 후 급한 마음에 바로 생물을 투입하시면 안 됩니다. 세팅 후에는 물잡이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2주 후에 투입하셔야 합니다. 물잡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 더 세밀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물잡이 기간 동안 생물이 없다고 여과기나 기포기를 꺼놓으시는 것이 아니라 계속 작동시켜 놓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수조 세팅의 기본은 다 끝났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물잡이에서부터 생물 투입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